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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화콘텐츠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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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

학과 명칭 변경

  • 1995년 만화영화과 개설, 2006년 만화창작과 독립에 이어 2015년 만화콘텐츠과로 학과 명칭 변경
  • 창과 20주년을 맞이하여 학과 내외부 환경 및 시스템 전면 개편
  • 학과명칭변경

현장 중심 교·강사 전면 배치

  • 만화콘텐츠 산업 분야의 전·현직 전문 인력 임용
  • 만화기획/이론 분야 신임 교수 임용
  • 만화가, 만화스토리작가, 만화콘텐츠 산업체 대표, 만화콘텐츠 제작 분야 전문가 출강
  • 강사전면배치

전문대학 특성화 및 국가직무능력(NCS) 체계에 맞춘 교육 과정 개설

  • 정부의 능력중심사회 구현 정책에 입각한 교육과정 개설
  • 작품기획, 스토리구성, 캐릭터구상, 세계관설정, 연출, 작화, 채색, 디지털효과, 편집, 저작권관리로 구성된 10개 능력단위와
    학습모델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
  • 만화콘텐츠분야 NCS 능력단위 및 학습모듈 개발 참여 교수진 직접 강의

  •  교육 과정 개설

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한 교육 환경 구축

  • 최신 만화콘텐츠 제작환경에 맞춘 듀얼 모니터 기반의 신티크(24’)실 구축
  •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환경에 맞춘 맥킨토시(아이맥24’)실 구축
  • 작품기획, 스토리구성 등의 수업환경에 맞춘 일반 컴퓨터실 구축
  • 창의적 문제해결 방식의 수업 환경에 맞춘 계단식 강의실 구축
  • 수작업 기반의 작화실과 소규모 공동 과제 수행을 위한 세미나실 구축
  • 교내 디지털 콘텐츠 전시 홀 구축, 교내 콘텐츠 쇼케이스 운영을 위한 갤러리 구축

  • 교육 환경 구축

산업체 협력 기반의 학과 주도 프로그램/이벤트 운영

  • 창작(공모전), 취업(포트폴리오), 창업(경진대회/외주활동)동아리 운영 및 활동 지원
  • 만화 창작력 강화를 위한 워크숍 분기별 운영(드로잉 스킬업, 만화독서, 마감 캠프, 웹투니스타 초청 레슨 등)
  • 산학협력을 중심으로 한 가족회사(43개) 개발, 현장방문, 현장실습, 공동프로젝트 등 운영
  • 글로벌 콘텐츠 세미나, 콘텐츠 페어/전시 참가 지원
  • 재학생 및 졸업생 작품집 정식 출간 지원(K코믹스튜디오 시리즈, 뉴툰 시리즈)

  • 교육 환경 구축